가맹단체

산악연맹

글보기
제목산악 개요2018-02-08 17:38:52
작성자

산악(등산) 이란 ?

: 순수한 목적으로는 산에 오르는 것 자체를 목적으로 산악으로 인해 심신을 단련하고 즐거움을 찾는일.

등산을 통해서 자연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고, 산을 오르는 과정을 통해 건강한 신체와 극기 정신을 기를 수 있다.

등산은 걷기가 부족한 현대인에게 하체 강화와 심폐기능 향상, 신진대사 촉진, 각종 스트레스 해소 등의 효과를 가져다준다.

 

 

산악 운동순서

1. 발끝의 방향만 일자가 된다고 무게중심이 옮겨지는 것이 아니므로 상체를 앞으로 구부려 줘야 한다.

2. 무게중심을 일치시키는 방법은 위로 올린 발의 발끝과 무릎, 그리고 가슴의 중앙이 수직방향으로 일직선이 되도록 몸의 자세를 이동하는 것이다.

3. 내리막에서는 무릎이 구부러지지 않게 끌어당겨 굽히고, 인체중심이 앞뒤로 쏠리지 않도록 유의한다.

다음 발을 옮겨 디딜 것을 염두에 두고 몸의 균형을 유지하며, 내리막길에서는 반드시 발부리부터 내디딘다.

3. 산행 시간은 코스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보통 오전 4시간, 오후 2시간 정도로 하루 12km 안팎이 적합하다.

4. 산행 중의 휴식은 흔히 30분 걷고 5분 휴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 간격은 사람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알맞게 산행과 휴식 시간 간격을 조절해야 한다. 그리고 산길의 상태도 다르기 때문에 지치지 않고 운동을 계속할 수 있는 시간은 같을 수 없다.

일단 몸이 지쳐 버린 다음에 휴식을 취하면 기력을 다시 원상태로 회복하기 어렵다. 따라서 지치기 전에 잠깐 쉬고, 다시 걷고 해야 한다.

 

 

산악시 주의사항

:등산은 위험도가 높다. 산이라는 대자연이 인간에 비하여 너무 위대하기 때문에 때로는 위험이 따르게 마련이다.

조난의 3대원인은 암벽추락 ·눈사태 ·피로이다. 자기 힘의 한계를 잊고 실력 이상의 등산을 하지 않도록 신중하고 겸허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이것이 근본적으로 조난을 방지하는 최상의 방법이다.

조난현장으로부터 구원을 청할 때는 큰소리, 피리, 물건을 두드리는 등 음향에 의한 전달, 흰 헝겊을 혼들거나 높이 거는 등의 시각에 의한 전달,

야간이라면 등화의 점멸 방법 등 임기응변으로 처치를 취하고, 만국공통의 신호를 알기 쉽게 보내면 된다.

-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준비운동을 하여 부상을 예방한다.

- 자신의 능력에 맞는 산행 거리와 코스를 선택해야 한다.

- 산행 시에는 산행 2~4시간 전에 평소 식사량의 2/3 정도를 하는 것이 좋다.

- 산행 중 술과 담배는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금한다.

- 기온차가 있으므로 여벌의 옷을 준비하여 보온에 신경 쓴다.

- 산행 시 가슴이 답답하거나 두통, 구토, 구역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중단하고 그 자리에서 휴식을 취한다.

- 산행을 마친 후에는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목욕으로 피로해진 근육을 이완시키고 체온을 높여준다.

 


(참고자료_네이버지식백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