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임을 참고해주세요
1. 농구 경기장 규격
경기장은 바닥이 단단한 평면으로 직사각형이어야 하며 장애물이 없어야 한다. 규격은 경계선 안으로부터 측정하여 길이 28m, 너비 15m이어야 한다. 그 밖의 지역의 대회 또는 국가별 연맹이 주최하는 대회에서는 최소 규격으로 길이 26m, 너비 14m의 코트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국내경기에 있어서 부득이 코트의 규격을 축소해야 한다면 2:1의 비율로 하되 최소 규격은 길이 26m, 너비 14m이상이어야 한다.
그림1) 코트의 규격
2. 경기시간 및 휴식시간 1. 경기는 10분 4피리어드로 진행된다. 다만, 국내 중학교 경기는 8분 4피리어드로 진행된다. 2. 2피리어드 사이(전반전)와 3, 4피리어드 사이(후반전) 그리고 연장전 전의 휴식기간 은 2분으로 한다. 3. 하프 타임의 휴식기간은 15분으로 한다. 4. 경기의 휴식시간은 다음과 같은 때에 시작된다. * 경기개시 예정시간 20분전. * 경기시계가 각 피리어드의 종료신호를 울릴 때.
3. 볼의 상태 1. 다음과 같은 때에 볼은 라이브 된다. *점프 볼에 있어서, 주심이 토스한 볼이 주심의 손을 떠났을 때. *프리 드로에 있어서, 심판이 프리 드로 할 선수에게 볼을 핸딩했을 때. *드로 인에 있어서, 심판이 드로 인 할 선수에게 볼을 핸딩했을 때이다. 2. 다음과 같은 때에 볼은 데드된다. *필드 골 또는 프리 드로가 성공되었을 때. *볼이 라이브 중에 심판이 호각을 불었을 때.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프리 드로한 볼이 바스켓에 들어가지 않을 것이 확실할 때. *또 다른 프리 드로가 남아 있을 때. *또 다른 벌칙이 남아 있을 때(프리 드로 또는 볼의 소유권) 3.각 피리어드의 경기시간이 끝나는 신호가 울렸을 때. 4.한 팀이 볼을 컨트롤하고 있는 동안 24초시계의 신호가 울렸을 때. 5.득점을 위해 슛한 볼이 공중에 있는 동안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어느 팀의 선수든지 볼을 터치했을 때. *심판이 호각을 분 다음 *피리어드의 경기시간이 끝나는 신호가 울린 다음 *24초시계의 신호가 울린 다음
4. 바이얼레이션(바이얼레이션은 규칙을 위반하는 행위의 일종이다.) 트레블링 -코트에서 라이브된 볼을 가지고 이 조항에 정해진 제한을 벗어나. 어느 방향으로든지 한 발 또는 두 발 모두 부당하게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3초 룰 -경기시계가 움직이고 있는 동안 프런트 코트에서 볼을 컨트롤하고 있는 팀의 선수는, 상대 팀의 제한구역 안에서 계속해서 3초를 초과하여 머무를 수 없다. 8초 룰 -한 선수가 자기 팀의 백코트에서 볼을 컨트롤 하거나, 백 코트에서 드로 인 한때는 프런트 코트로 8초 이내에 넘어가야 한다. 24초 룰 -필드 골을 위한 슛이 24초 이내에 이루어저야 한다.(공격 제한 시간)
5. 파울(상대팀 선수와 부당한 신체적 접촉을 일으키거나, 스포츠 정신에 위반되는 행위) 차징 - 볼을 가졌든 안 가졌든 상대선수의 몸통을 밀거나 부딪치는 신체 접촉이다. 블로킹 - 볼을 가졌든 안 가졌든 상대선수의 움직을 저지시키는 부당한 신체 접촉이다. 홀딩 - 상대선수의 자유로운 행동을 저지하는 신체접촉이며, 몸의 어느 부분으로든지 이 접촉을 일으킬 수 있다. 푸싱 - 볼의 컨트롤 여부와 관계없이 선수가 몸의 어느 부분으로든지 상대선수를억지로 밀거나, 밀어 내려함으로써 일으키는 신체접촉이다. 퍼스널 파울 - 볼이 라이브 상태든 데드 상태든 관계없이 상대 팀 선수와 부당한 신체 접촉을 일으키는 선수의 파울을 말한다. 더블 파울 - 2명의 상대적인 선수가 거의 동시에 서로 파울을 범하는 것을 말한다. 테크니컬 파울 - 경기 도중 코칭스태프나 선수가 스포츠정신과 페어플레이 정신에 위배되는 행위나 언성을 했을 경우 주어지는 반칙.
※ 5반칙 퇴장은 한 선수가 퍼스널 파울이나, 테크티컬 파울을 5회째 범했을 때에는 심판이 통보하는 즉시 경기에서 물러나야 하며, 30초 이내에 교체 되어야 한다. 팀 파울은 한 개의 피리어드에서 팀이 파울을 4개를 범했을 때, 그 팀은 팀 파울 벌칙 상태에 있게 된다.
6. 심판 수신호
7. 농구 용어 런앤건 | 빠르게 공격하는 것 | 넘브 플레이 | 숫자를 통해 공격을 지시하는 것 | 노룩패스 | 상대방을 속이기위해 다른 방향을 보고 패스하는 동작 | 골 텐딩 | 슈팅이 정점에 올랐을때 공을 림위에서 쳐낼때 골로 인정 | 러닝게임 | 트랜지션이 많은 속공위주의 게임 | 롤 오프 | 스크린 플레이에서 스키리너가 백턴을 범할 시 자신의 수비를 제어하며 골방향으로 달리는 플레이 | 루즈볼 | 어따한 선수도 볼을 가지고 있는 않은 상태 | 매치업 | 맨투맨 디펜스 상황에서,1:1로 맞붙는 상태 | 박스원 | 특정 선수 한명을 집중마크하고 나머지는 지역방어를 하는 수비 | 블록슛 | 상대의 슛을 쳐내 상대의 득점을 저지하는 플레이 | 세이프티맨 | 리바운드를 하지않고 속공을 방지하기위해 백코트로 미리 돌아오는 선수 | 셋오펜스 | 5명의 한 팀 선수가 공격포지션을 확보하고 나서 지직적으로 공격하는 팀 플레이 | 올코트 프레스 | 전명 강압 수비, 프론트 코트에서부터 밀착수비하는 형태 | 와이드오픈 | 노마크 상태의 슛 찬스 | 에어볼 | 림에 다이지 않은 불완전 상태의 슛 | 앨리-웁 | 두 선수가 고공패스를 연결시켜 슛을 성공하는 합작 플레이 | 스윙맨 | 가드&포워드 포지션을 맡는 선수 | 스크린 | 팀 선수에게 붙은 수비자를 몸으로 막아 우리 선수를 노마크 상태로 만드는 것 | 아이솔레이션 | 1대1에 능한 선수가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도록 남은 선수들이 뭉치는 것 | 스위치 | 스크린 플레이를 할때 수비수가 마크맨을 바꾸는 행동/ | 턴 오버 | 공격권이 상대방에게 넘어 갈때 | 크로스어보 | 순간적으로 드리블 방향을 바꾸는 행동 | 페이크 | 상대선수를 속이는 행동 | 페인트존 | 골밑 근처에 색을 칠해놓은 지역 | 피벗 | 한발을 축으로 다른 발을 바꿔 몸의 방향을 바꾸는 것 | 프런트라인 | 센터와 포워드 | 더블팀 | 공을 가지고 있는 공격수를 2명이 수비하는 형태 | 픽앤롤 | 스크린 플레이 후 스크린을 건 선수가 골 방향으로 움직일때 볼을 패스하는 플레이 |
※대한농구협회 농구 규칙 사전/네이버 지식백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