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단체

피구연맹

글보기
제목종목소개2019-04-04 17:43:24
작성자
​​

피구의 유래

우리나라 피구경기는 고구려 시대부터 부락 또는 지방단위로 편을 갈라 하던 석전이라는 우리나라 민속놀이가 고려시대(편쌈, 편전이라고도 함)를 거쳐 조선시대까지 행해졌으며, 주로 단오를 비롯하여 설날, 동지, 성상절일(聖上 節日: 임금의 탄생일) 같은 국가경축일에 행해졌다. 이를 바탕으로 근대에 와서는 협동심과 단결력을 길러 주는 놀이로서 운동장에 줄을 긋고 콩 주머니로 상대편을 맞추는 놀이 등을 많이 했다. 현대에 들어선 공을 가지고 선을 그려 던지고, 마주고, 피하기를 하는 놀이 형태의 피구를 비롯하여 지금의 짝피구, 여왕피구, 보디가드 피구 등의 변형피구를 만들어 학교 및 단체행사 등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에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놀이를 즐겨했다. 이러한 방식으로 팀을 나눠 게임을 한 것이 피구의 시초가 되어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경기 룰을 도입하여 모든 사람이 공동으로 즐길 수 있는 경기방식을 보급하여 국민 스포츠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피구규정


* 스포츠피구란?
  - 기존의 피구경기방식을 보다 과학적으로 과학적으로 체계화하여  공통적인 정식경기규정룰을 적용하여 공식 경기로 성별, 나이에 관계없이 누구나 생활 스포츠로서 즐길 수 있고 학교체육 및 사회체육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일조할 수 있게 만든 것이 스포츠 피구이다.

1. 경기장 규격
  초등, 중등부 경기장                                                                         고등, 대학, 일반부 경기장

                          


2. 경기볼

1) 공인구 규격: 가죽 또는 알맞은 재질로 볼 표면이 번쩍거리거나 미끄러워서는 안된다.

둘레의 길이는 초등, 중등 4, 고등부이상 5호로 한다.

 

2) 결함 있는 볼의 교체

- 경기 중지

- 볼 교체 후 처음에 결함이 발생된 장소에서 점프볼로 경기 재개, 또는 상황에 따라 주심의 지시 하에 재개.

- 볼은 경기 하는 동안 주심의 허락 없이 바꿀 수 없다.

 

3. 경기 규정

1) 인원: 정규경기의 한 팀의 인원은 12명으로 한다.(단 상황에 따라 별도로 인원을 정할 수 있음) 교체선수 3명까지 별도(교체는 주심의 오피셜 타임<일시중지> 중에 적용된다.)

2) 경기시간

- 경기는 주심과 참가한 두 팀이 상호 동의했을 때를 제외하고, 예선리그 1SET 5분으로 하고 결선 토너먼트는 3SET 5분씩 한다.

- 경기시간 변경에 대한 동의는 반드시 경기 개시 전에 그리고 대회규정에 의하여 승인되어야 한다.

3) 경기 시작 : 양팀 정렬, 인사 후 경기 시작전 상대외야에 1명이 포진한다. 경기는 주심의 호각신호와 동시에 점프볼로 시작하며 점프 볼 후 내야에서 제 1 던지기 공격은 금지한다. 한번의 패스 후 공격할 수 있다.(점프볼 한 선수가 직접 공을 잡고 공격할 수 없다.)

 

4. 경기 진행 :

1) 공격-

상대편 선수가 던진 공을 노 바운드로 잡았을 경우 공격권을 가지고 온다

상대편 선수가 던진 공이 노 바운드로 2 명 이상 맞은 경우는 맞은 사람 전원 아웃됩니다.

공격자는 얼굴과 머리높이로 공격해서는 아니 되며 맞았을 경우라도 아웃 되지 않으며 공격권을 빼앗긴다. (, 공격을 피하려고 앉다가 맞은 경우는 제외한다.)

상대편이 공격 시 파울을 범한 경우 맞아도 아웃 되지 않는다.

상대편이 던진 볼에 머리카락, 옷깃에 맞았을 때도 아웃된다.(주심이 판단한다.)

2) 패스-

같은 팀은 내야수와 내야수끼리 패스 할 수 없다 . (패스할 경우 공격권은 상대팀에 넘어간다)

같은 팀은 외야수와 외야수끼리 패스 할 수 없다 (상동)

외야수는 외야코트 밖을 벗어나 패스 및 공격을 할 수 없습니다.

3) 볼 아웃 - 경기 중 코트(, 외야)밖으로 공이 나올 때.

마지막으로 만진 것이 내야선수의 경우 상대 내야볼

마지막으로 만진 것이 외야 선수의 경우 파울이 없으면 상대 내, 외야볼 입니다.(원 터치).

그러나 야수가 던진 공이 직접 코트 밖으로 나간 경우에는 상대방의 내야 볼입니다(노터치)

5.경기의 파울

스포츠 피구의 파울의 종류

오버라인(라인 을 밟거나 넘을 경우)

포 패스 (3회 패스 후 4회째 공격을 하지 않은 경우)

더블패스 (내야에서 내야, 외야에서 외야로 패스 할 경우)

홀딩 (상대편의 내, 외야에 바운드 된 공을 가져 온 경우)

헤드 샷 (고의적으로 머리, 얼굴을 맞힌 경우)

터치 더 바디 (상대편을 고의로 밀친 경우)

인터페어 (아웃된 내야수가 외야로 이동 중 상대 공격 볼을 고의로 만진 경우)

5초룰 (5초안에 공격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일리걸 캐치 (고의적으로 발 , 머리등으로 튕기는 경우, 고의로 바닥에 튕기는 경우)

테크니컬 파울( 매너에 위반되는 사항에 주심에 강력히 항의, 판정불복종 하는 경우)

플라잉 탭 (점프볼이 정점에 오르기 전 터치하는 경우)

더블 탭 (점프볼 한 선수가 두 번 이상 터치하는 경우)

점프어택 (점프 한 선수가 공을 만지거나 제1 공격을 했을 경우)

점프캐치 (점프한 선수가 점프한 상태에서 직접 공을 잡은 경우)

5) 오피셜 타임(일시 중지)

심판은 오피셜 타임이 진행되는 시간을 결정한다.

- 오피셜 타임이 주어질 때

a) 반복적인 비신사적인 행위를 하여 해당 선수가 실격, 완전퇴장이 주어질 때.

b) 팀 작전타임 요청 시.(외야로 볼이 나갔을 시)

c) 심판 간에 협의가 필요할 때.

6) 경기종료 후 내야선수 인원체크 (승패 결정)

주심의 수신호 및 호각신호와 동시에 경기가 종료되면 심판들은 양팀의 외야선수 들을 제자리에 앉히고 양팀 내야선수들을 센터라인으로 집합시켜 각팀 일렬로 세워

인원수를 체크하여 기록원에게 알리고 승패를 수신호와 함께 콜한다.

주심은 마지막으로 양팀 선수들을 모두 센터라인으로 정렬시킨 뒤 상호 간의 인사를

시키고 마무리한다.

7) 동점일 경우

- 예선리그 : 예선전 전체 경기에서 살아남은 인원수

동점 팀 간의 승자 승

연장전

- 결선 토너먼트 : 연장전

6. 심판

- 심판 구성은 주심 1, 부심 1, 선심 2-4명으로 구성된다.

- 경기 계시원 1, 기록원 1인도 포함된다.

- 주심이 경기의 주도권을 갖고 운영하고 부심이 보좌하며, 선심은 홀딩, 오버라인, 원터치, 노터치 등을 판단한다.

 

[출처: 국민생활체육전국피구연합회, 사단법인 대한피구연맹_피구의 유래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