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

건강ㆍ체력상식

글보기
제목[칼럼] 스포츠소비란 무엇인가2021-05-17 13:42:46
작성자

 




소비는 욕구를 채우기 위해서 재화를 소모하는 것이며 스포츠 소비는 스포츠와 관련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관련된 재화를 소모하는 것을 말한다.



스포츠 소비는 상업시장에서 조달되는 스포츠 재화와 서비스의 구매비용을 일반적으로 말하지만, 비상업적 스포츠 활동(예, 동호인회 회비, 스포츠교실 참가비 등)에 소요된 비용도 포함한다. 공공부문에 의해서 제공되는 스포츠 참여 기회도 수익자 부담 원칙에 의해 사용자 혹은 참여자 개인이 부담을 전제하고 있다는 점에서 스포츠 소비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스포츠 소비는 스포츠를 통해 즐거움을 얻으려 한다면 모두가 해당한다. 직접 소비 외에도 관련된 소비 또한 비중이 높다.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수반되는 비용도 포함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에 참여할 수도 있고, 관람할 수도 있다. 그리고 스포츠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판매할 수 있다. 모두 스포츠 소비이다.



스포츠 소비의 규모 및 변화 추이를 파악하는 것은 체육 정책의 기초 자료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또 스포츠 소비 규모는 운동참여율 목표와 더불어 체육진흥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의미가 있다.



일본의 경우 자유시간디자인센터에서 스포츠 소비의 형태를 파악하기 위한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여가개발센터 조사는 스포츠 활동에 쓰인 연간 총비용은 물론 종목별, 참가형태별로 소요된 비용을 밝히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3년 주기로 조사 발표되는 국민 생활 참여 실태조사(문화체육관광부)에 월평균 운동경비를 조사하는 항목이 있다. 하지만 이 비용이 어떤 종목에 쓰였는지 혹은 용품 구매에 쓰였는지, 서비스 이용에 사용됐는지 등을 밝힐 자세한 정보를 담고 있지 못하다.



체육 진흥을 위한 여러 사업을 추진하며 프로그램을 기획해 운영하고 있다. 전 연령을 아우르며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그 결과 또한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구체적으로 원하는 체육 활동은 무엇인지, 어떤 스포츠 소비를 하고 있는지 좀 더 섬세하게 알아보며 스포츠 시장을 키우고 다양하게 구체화할 필요성이 있어서다.



현대에는 노동 시간의 감소, 경제적 여유의 증가, 자기 계발에 관심이 늘어나면서 여가 활동에 스포츠 참여를 도모하고, 사회적 환경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미디어, 특히 TV 기술의 혁신적인 발달로 스포츠는 현대인의 삶에 더욱 깊이 관여하며 스포츠 소비는 일반화되고 있다.



스포츠 소비는 코로나 19로 인해 잠시 주춤세를 보였다. 경기가 무산되거나 무관중 경기로 진행되며 많은 체육인이 어려움을 겪었다. 또 다른 변화는 경기장에서 보고 즐기는 현장감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비대면, 온라인을 통한 경기 관람은 편리함을 얻으며 가상공간에서의 스포츠 소비는 활성화됐다. 앞으로 선택과 집중으로 더욱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대중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필자가 보았을 때  스포츠 소비의 증가는 국민의 건강과 관련이 깊다. 많은 사람이 병을 고치고자 치료비를 지급한다. 병원에 가지 않았더라면, 건강했더라면 병원비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이는 예방과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천안의 많은 시민들이 스포츠를 즐기고 건강해지는 것이 천안시체육회의 목표다. 그만큼 '활력 넘치는 스포츠 도시, 건강한 천안시민'을 달성하기 위해 70만 천안시민이 스포츠가 일상인 도시가 되기를 희망한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