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

건강ㆍ체력상식

글보기
제목7.미세먼지 예방법2018-01-29 09:31:45
작성자

<미세먼지 예방법>


 


미세먼지는 흙먼지나 꽃가루, 보일러나 발전 시설물 등 석탄과 석유 등의 물질을 태우면서

생기는 매연이나 인위적인 발생원으로 구분되어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미세먼지는 화석 연료를 태우거나 공장과 자동차에서 나오는 배출로 인해 인위적인 발생원이 됩니다. 

최근 중국의 산업화가 가속되고 석탄의 사용량도 급증을 하면서 겨울이 되면서 

사용량이 늘어나 미세먼지의 농도가 다른계절보다 훨씬 높아지게 되는것입니다. 

겨울에는 주로 서풍이나 북서풍으로 바람이 불기 때문에 

중국의 미세먼지들이 우리나라에 유입되는 것이죠.


 

 

미세먼지 예방법을 지키기 위해서 ‘KF마스크’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황사와 미세먼지로부터 더욱 안전하게 걸러주는 필터효과를

 불러일으키는 마스크로 반드시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시고 

나쁜이나 매우나쁨 수준으로 심각해진다면 바로 착용을 하셔서 호흡기를 안전하게 보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을 할 때는 모자와 마스크를 착용해서 신체 부위 노출을 최소한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외출 후에는 돌아와서 곧바로 옷을 갈아입고 외출시 착용했던 옷은 세탁을 바로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미세먼지 예방법으로는 외출 후에 반드시 손을 씻고 개인위생에 철저하게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손잡이나 외출을 해서 에스컬레이터 손잡이, 카드, 지폐에는 세균도 많을뿐더러

 밖의 미세먼지까지 더해져 매우 좋지 않으니 청결에 주의를 기울여주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외출 후에 눈이 따갑거나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인공눈물을 사용하여 눈에 들어간 먼지를 씻어내 주시는 것이 좋아요. 

다만, 미세먼지 농도가 나쁜때는 렌즈사용을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미세먼지 예방법을 위하여 하루에 1.5~2L의 충분한 물을 섭취해 

기관지나 호흡기를 촉촉하게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환기는 미세먼지가 없는 날에만 해주세요. 

그리고 실내에서 청소기를 돌릴때는 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최소한 사용해주시고

 미세먼지가 많아 환기를 시키지 못할때는 청소기를 사용하시기 보다 

청소포를 이용하거나 물걸레질을 자주 해주시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출처:http://blog.naver.com/vvsdpzxe33/221193966008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