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단체

국학기공협회

글보기
제목국학기공 소개2018-02-08 09:22:10
작성자

국학기공 소개


우리나라의 경우 고구려의 조의선인, 백제의 문무도, 신라의 화랑도, 고려초기의 국선 등 국가의 인재양성 제도를 통해 전통이 계승되어 왔다. 최근 기공 수련법을 다시 찾는 노력이 이어졌고 지금은 전국적으로 활성화된 상태이다. 지금은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 수련법으로서 세계 각국에서 그 진가를 인정받고 있다.

()를 터득하고 조절할 수 있는 수련을 터득하여 널리 활용하고자 하는 수련법을 말한다. ()는 힘(Power), 에너지(Energy) , 생체에너지를 말하는 것으로 우주 공간에서 빛과 소리와 같은 파동으로 존재한다고 믿고 있다. 이와 같은 기를 잘 다스리게 되면 육체적, 정신적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나아가서 삶의 활력을 얻게 되는 것이다. 현대에는 서양의 합리적이고 분석적인 방법으로 기의 실체를 밝히려는 연구가 세계적으로 많이 행해지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극히 일부분만이 밝혀진 상태이다.


 



ex) 힘이없으면 운이없다

어이가 없으면 가 막힌다

가끊어지면 절한다

가 골고루 퍼짐에따라 분이 좋다.나쁘다

다른사람에 를 받으면 인가 좋다

그 기를 발생시키고 운용하는 것이 단전.

아랫배 하단전, 가슴에 중단전. 머리에 상단전, 양손발바닥에 장심 중에

하단전에 꾸준한 단전호흡으로 원활한 기에 흐름을 다스린다.

 

원기(元氣)는 어머니의 뱃속에서 부모로 부터 받은 기운을 말한다. 이를 선천지기(先天之氣)라고 한다. 정기(精氣)는 음식물의 섭취와 호흡을 통해 발생하는 에너지를 말한다. 이를 후천지기(後天之氣)라고 한다. 진기(眞氣)는 마음에 의해 발생하는 에너지를 말한다. 이와 같은 기를 보하는 목적의 수련 중 하나가 국학기공이다.

기본운동

 

단전호흡 ( 기를받아들이고 운용하는 가장기본이 되는 방법)

- 초보는 서서 양발을 어깨넓이로 벌리고 무릎을 15도 굽혀 두손바닥을 아랫배에 대고 장에 움직임을 느끼며 시계방향으로 30회 쓸어주고 호흡과 함께 배를 내밀고 당긴다

 

단전치기 (두손으로 아랫배를 두들긴다)

- 몸에 힘을빼고 단전호흡후에 두 손바닥으로 아랫배를 두들겨주어서 장속의 가스를 모두 제거하고 장운동을 도와줌으로써 숙변이 제거대고 변비가 해소대고 소화기능을 향상시킨다.

 

1. 발끝치기 (두통)

2. 깍지껴서 상체숙이기 (감기)

3. 두팔로 무한대 그리기 (집중력,기억력 향상)

4. 접시돌리기 (두뇌개발)

5. 어깨넓이로 벌려 무릎붙이고 다리굽혀서 아랫배 힘주기 (정력보강)

6. 양발 어깨넓이로 무릎굽히고 양팔을 위로 올려 하늘을 떠받히고있는 느낌 (피부미용)

7. 합장후 양팔을 옆으로 벌리며 가슴을 활짝 펴준다 (우울증해소)

8. 다리벌리고 손을 툭툭 털며 어깨와 무릎 두팔 온몸을 툭툭 턴다 (체중감량)






출처

스포츠백과
스포츠백과 | cp명대한체육회 도서 소개

전통종목과 대중스포츠, 이색종목들을 정리한 스포츠 백과사전이다. 종목별 개요, 특징, 시설, 경기 방법, 기술 등을 생동감 있는 그림과 함께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