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단체

럭비협회

글보기
제목함께하면 즐거운 럭비를 소개 합니다.(천안시럭비협회)2018-11-19 16:05:16
작성자

럭비유래


럭비의 시초는 1823년 영국 럭비 학교에서 일어난 사건이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축구 경기를 하는 도중 윌리엄 웹 엘리스(William Webb Ellis)라는 소년이 규칙에 금지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을 손에 들고 앞으로 달려갔다.
상대 선수들은 무의식적으로 이 선수를 제지하려 하였으나 이 소년은 한 손에 공을 껴안고 다른 한 손으로 덤벼드는 다른 선수를 밀어 제치고 전진하여
골 안으로 들어갔던 것이다. 이 우발적인 사건으로 지금의 럭비 경기가 생겨났다. 럭비 경기는 1893년 영국의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실시된 후 영국 본토와
자치령, 그리고 유럽에도 보급되어 순수 아마추어 경기로서 세계적인 스포츠로 발전하였다.

https://youtu.be/Z3Mbd9W9u50


경기방식

럭비 경기의 목적은 각각 7명 혹은 15명의 선수로 구성된 2개의 팀이 경기규칙과 스포츠 정신에 입각하여 페어플레이를 준수하면서 볼을 옮기고(Carry),
패스하고(Pass), 킥하고(Kick), 그리고 그라운드(Ground)함으로 가능한 한 많은 득점을 얻는 것이며, 보다 많이 득점한 팀이 그 시합의 승자가 된다.
7인제와 15인제의 룰이 각기 다르며, 다음과 같다.


                                               7인제                                             15인제
경기시간14분(전·후반 7분, 휴식 1분)80분(전·후반 40분, 휴식 10분)
인원7명15명
교체인원5명8명
컨버젼킥 형태드롭킥(40초 이내)플레이스킥(60초 이내)
스크럼3명8명
SINBIN 시간
(임시퇴장 시간)
2분10분

주요용어


○ 컨버젼 킥(Conversion Kick)한 선수가 트라이로 득점하였을 때 그 팀에게 골킥으로 추가 득점할 수 있는 권한을 주며 이것을 컨버젼 킥이라 한다.

○ 데드(Dead)플레이가 잠시 중단되어 볼이 정지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것은 볼이 플레이 지역 밖으로 나가 거기에 있을 때, 레프리가 플레이를 중단하라고 지시하는 휘슬을 불었을 때, 또는 컨버젼 킥이 행해 질 때 발생한다.

○ 드롭 킥(Drop Kick)볼을 가진 선수가 볼을 한 손 또는 두 손으로 지면에 떨어뜨린 후 최초로 튀어 오르는 볼을 킥하는 것.

○ 골(Goal)플레이스 킥이나 드롭킥으로 볼을 상대방 골대의 크로스바를 넘기고 골포스트 사이로 통과하게 하여 얻은 득점을 말한다.

○ 라인아웃(Lineout)볼이 터치라인이나 터치인골 라인 밖으로 나가서 게임을 다시 시작할 때, 양 팀의 포워드가 두 줄로 서서 공을 서로 다투는 일.

○ 럭(Ruck)양 팀에서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선수들이 서 있는 상태로 신체적으로 접촉을 하면서 지면에 있는 볼 주위에 밀집되어 있는 플레이의 한 단계이다.

○ 스크럼(Scrum)스크럼의 목적은 사소한 반칙이나 정지 후에 빠르고, 안전하게 그리고 공정하게 플레이를 재개하기 위한 것이다. 각 팀에서 8명의 선수들이 세 줄로 서로 바인드하고, 상대측과 밀착하여 각 팀의 프론트 로의 머리가 서로 엇갈리도록 형성하는 것이다. 이와같이 하면 스크럼 하프가 볼을 투입할 수 있는 터널이 만들어져 프론트로 선수들이 그들의 두 발 중 하나로 후킹함으로서 볼 소유를 위해 경쟁할 수 있게 된다.

○ 신빈(Sin Bin)임시퇴장 당한 선수들이 2분(7인제), 10분(15인제) 동안 머물러 있어야 하는 지정된 장소.

○ 태클(Tackle)볼을 가진 선수를 지면에 쓰러뜨리는 행위.

○ 트라이(Try)공격 측 선수가 상대측의 인골에서 먼저 볼을 지면에 그라운드하면 얻게 되는 득점으로, 5점이 주어진다.

시설

그림1

그림2

경기장(The Ground)은 그림1에 나타난 전체 지역을 말한다. 경기장은 다음을 포함한다.

○ 필드 오브 플레이(The Field of paly)는 그림2에 보여준 것처럼 골라인과 터치라인 사이에 있는 지역을 말한다. 그렇지만 골라인과 터치라인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플레잉 지역(The Playing Area)은 그림2에 보여준 것처럼 필드 오브 플레이에 인골 지역을 합한 지역을 말한다. 터치라인과 터치인골 라인 그리고 데드볼 라인은 플레잉 지역에 포함되지 않는다.○ 플레잉 인클로저(The Playing Enclosure)는 플레잉 지역과 그 주변의 공간을 말한다. 공간은 실제로 5m 이내이다.○ 인골(In-Goal)은 골라인과 데드볼 라인 그리고 터치인골 라인 사이에 있는 지역이다. 인골은 골라인은 포함하지만 데드볼 라인과 터치인골 라인은 포함하지 않는다.○ 22m 지역(The 22)은 골라인과 22m라인 사이에 있는 지역으로서 22m 라인은 포함하지만 골라인은 포함하지 않는다.○ 그림(The Plan)은 그림1에 나타난 모든 명칭과 숫자를 포함하며 이는 규칙의 일부이다.

골포스트와 크로스바(그림3)

○ 골포스트 사이의 거리는 5.6m이다.○ 크로스바는 두 골포스트 사이에 위치하며, 그 상단 끝까지의 높이는 지면으로부터 3.0m가 되어야 한다.○ 골포스트의 높이는 3.4m이상이 되어야 한다.○ 골포스트에 패딩을 부착했을 때 골라인으로부터 패딩의 외측까지의 거리는 300m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