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단체

스키협회

글보기
제목[스키] 종목소개2018-02-01 17:14:49
작성자

종목소개 (스키)

mb-file.php?path=2018%2F01%2F31%2FF102_%EC%8A%A4%ED%82%A43.jpg

스키 (Ski)

      길고 평평한 것을 신발 밑에 부착하여 눈 위에서 미끄러지며 지쳐나갈 수 있도록 만든 도구를 말하며 이를 이용한 스포츠의 명칭이기도 하다. 스키의 명칭은

      스칸디나비아어로 '얇은 판자''스키'라 부른 데에서 유래했다. 북유럽에서 발달한 노르딕스키와 알프스 산악지대에서 발달한 알파인스키로 크게 구분되며,

      20세기 중반부터 기존 형식에 구애하지 않는 프리스타일스키가 등장하였다.

 

스키의 종류

     스키는 크게 노르딕스키와 알파인스키로 크게 분류되는데 현재는 기존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프리스타일 스키가 등장하였고,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여 현재

     동계올림픽 경기에 등록된 종목을 소개하고자 한다.

 

▶ 알파인 (Alpine Skiing)

      알파인스키는 한명씩 게이트를 통과하여 슬로프를 내려가는 경기이다.


알파인

스키

활강 - Downhill

남자(800~1100m), 여자(450~800m)에서 1차례의 경기로 순위가

결정되는 경기로 기문의 개수가 적다.

초대회전 Super Giant slalom

활강경기보다 거리가 짧고 낮은 위치에서 시작하여 1차례의 경기로 순위가 결정되며 선수들은 35~40개의 기문을 통과하여야 한다.

대회전 Giant slalom

기술경기의 하나로 남자 50~55, 여자 45~50개의 기문을 통과하여야 하며 1차전 기록을 통해 상위 30명이 2차전으로 진출할 수 있다.

회전 slalom

회전경기는 알파인 경기 중 가장 짧은 거리의 경기로 남자60~70, 여자 55~65개의 기문을 통과하여야 한다.

복합 Super Combined

복합경기는 일반적으로 활강경기와 회전경기의 참가기록 합산점수로 순위를 결정한다.

혼성 단체전 Nations Team Event

250~300m의 코스에서 대회전 기문을 이용하여 평행경기로 진행되고,

1개팀(국가)별 남자2, 여자2명인 혼성팀으로 구성되어 16개 팀(국가)이 토너먼트 방식으로 경기를 진행한다.

 

▶ 크로스컨트리 (Cross Country)

     스키종목의 마라톤이라 불리는 크로스컨트리는 언덕이 포함되어 있는 코스를 개인출발 또는 단체출발로 기록  및 선수간의 순위로서 결과를 내는 경기이다.


크로스

컨트리

개인경기

(기록경기)

클래식 - Classic

포인트가 좋은 선수가 가장 뒤에서 앞 선수를 추월하며 개인기록을 측정

하여 순위를 결정하는 경기로 30초 간격으로 출발한다.

프리 - Free

스키의 마라톤이라 불리는 개인 거리 경기로서 단체출발방식의 경기이, 스케이팅 주법을 사용하여 가장먼저 도착하는 순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스키애슬론 - Skiathlon

여자7.5km, 남자15km의 거리를 클래식주법과 스케이팅주법으로 2차례

실시한 기록합산을 통해 순위를 결정한다.

스프린트 - Sprint

스타트를 각각 다르게 하여 개인마다 시간을 측정하는 경기로, 남자부는 1~1.8km 여자부는 0.8~1.4km경기를 하게되며, 프리 주법으로 진행한다.

단체경기

(기록경기)

클래식 - Classic

단체 클래식 경기

프리 - Free

단체 프리경기

 

 

 

▶ 스키점프 (Ski jumping)

      스키점프는 가장 멀리 점프를 해야 하는 경기로, 개인전과 단체전이 있다. 개인전은 예선으로 50명의 선수를

      가리고, 1차경기 후 30명의 선수가 순위를 결정하며, 단체전은 국가별 4명의 선수 기록을 합산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스키

점프

Normal Hill (/)

스키점프 Normal HillLarge Hill의 구분은, 임계점을 기준으로 HS110이상이면

Large Hill, HS 85~109m 사이의 점프대는 Normal Hill로 구분하며, 경기장 내 두Hill의 차이는 최소 25m 이상 필요하다.

점수는 크게 거리점수와 자세(비행/착지)점수로 나눠지는데, 5명의 심판이 각각 20점 만점으로 비행자세와 착지자세를 채점하며, 가장 높고낮은 점수를 뺀 3명의 점수를 거리점수와 합산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Large Hill

Team Large Hill

 

 

▶ 프리스타일 (Freestyle Skiing)

      프리스타일 종목은 모글,에어리얼, 스키크로스, 스키 하프파이프, 스키 슬로프스타일로 나눠진다.

 

프리

스타일

모글 - Mogul

모글의 코스는 경사28, 해발 110m, 길이250m, 최소코스너비18m로 이루어져야하며, 코스 양 옆에는 9개의 컨트롤게이트가 설치되어야 한다.

에어리얼 - Aerial

눈으로 만들어진 램프에서 선수가 코스를 정하여 연기를 펼쳐 심판의 채점에 의해 순위를 정하는 경기이다.

스키크로스 Ski Cross

4명이 1개조로 모글과 점프를 하는 코스에서 경주하는 경기로, 가장먼저 결승선을 통과하는 순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스키하프파이프 Ski Halfpipe

기울여진 반원통형 슬로프에서 5~8번의 공중회전과 점프 등 공중연기를 5명의 심판이 동작, 회전, 테크닉, 난이도에 따라 채점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스키슬로프스타일-ski slopestyle

점프, 레일, 테이블, 박스, 웨이브, 빅에어등 다양한 코스에서 열리는 경기로 선수는 두 개 또는 더많은 라인에서 선택하여 경기를 할 수 있다.

 

 

▶ 노르딕 복합경기

      노르딕 복합경기는 스키점프와 크로스컨트리 경기의 복합경기로 남자부 경기만 열리며, 개인전과 단체전으로 이루어 진다.


노르딕

복합

개인전

스키점프-Normal Hill

크로스컨트리-10km

개인경기는 한번의 점프 후에 최고점을 받은 선수가 크로스컨트리 경기에서 우선출발하며, 스키점프 기록 차에 따라 차등을 두고 선수가 출발하여

결승선을 먼저 통과 한 선수로 순위를 결정한다.

스키점프Large Hill

크로스컨트리-10km

단체전

팀 스키점프-Normal Hill

크로스컨트리-4x5km계주

단체전은 4명의 선수로 구성되어, 각 선수의 점프 점수를 합산한 점수가

팀 점수가 된다. 팀 점수에 따라 개인경기와 같은 출발방식으로 크로스컨트리 계주 경기를 펼쳐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한 팀이 우승팀이 된다.

 

mb-file.php?path=2018%2F01%2F31%2FF103_%EC%8A%A4%ED%82%A42.jpg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다면 ->http://ski.sports.or.kr/main.jsp (대한스키협회)

https://www.pyeongchang2018.com/ko/index (평창올림픽 홈페이지)

출처----------------------------------------------------------------------------------------------------------------------------

- 대한스키협회 (종목소개)

- [네이버 지식백과] 스키 [skiing] (스포츠 백과, 2008., 국민생활체육회)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