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단체

줄넘기협회

글보기
제목종목소개 - 줄넘기2018-11-26 17:10:42
작성자

▶줄넘기
 줄넘기는 원래 장애물을 뛰어넘는 도약의 즐거움과 줄이라는 생활도구가 어우러져 자연적으로 발생한 놀이다. 음악 줄넘기는 리듬 줄넘기라고도 불리며 줄넘기의 원점으로 돌아가 음악에 맞추어 즐겁게 뛰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창작과 완성의 즐거움이 있는 운동이다.

 학교체육에 있어서도 체육 조회, 수업 전, 중간운동 등 폭 넓게 취급되어 체력을 높이는 운동으로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줄넘기이다. 하지만 과거로부터 아이들에게 이어져 온 전승적(傳承的)인 줄넘기는 놀이로서는 줄넘기이며 노래에 맞춰서 가위바위보를 하거나 방향을 바꾸거나 인원수를 바꾸거나, 여러 가지 장소를 돌거나하여 실로 변화와 창조성이 가득 찬 즐거운 줄넘기이었다. 결코 아이들은 체력조성을 내세워 뛰고 있는 것도 아니었고, 단지 줄넘기 자체를 좋아해 뛰고 있을 뿐이었다. 여기에 줄넘기의 원점(原點)이 있고 본래의 모습이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놀이의 원점에 목표를 두고 일본에서는 80년대 초부터 우리나라에서는 90년대 들어 새로운 줄넘기 운동인 '음악줄넘기'를 제창하고 학교체육과 사회체육의 일환으로 권장하고 있다.

▶특성 및 효과
 줄넘기 운동은 완벽한 운동이다. 온몸을 골고루 튼튼하게 해주고 폐와 심장을 강화시킬 뿐 아니라, 현대인들의 고민인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으며 비용이 별로 들지 않는 저렴한 스포츠이기도 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쉽고 재미있다. 운동을 아무리 못하는 사람이라도 줄넘기만은 할 수가 있다. 주요 특성 및 효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줄넘기 운동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전천후 운동으로 10분간만 뛰어도 충분한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이상적인 생활체육이다.
 - 줄넘기 운동은 주로 발바닥 앞부분으로 뛰는 특수한 상하운동으로 발목, 장딴지, 무릎, 허리 등 강도 높은 자극으로 각 신체의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
 - 줄넘기 운동은 강도 높은 에어로빅스 운동으로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하고 지구력을 길러준다.
 - 줄넘기 운동은 리드미컬한 작은 도약의 연속운동으로 뼈의 증골 세포에 자극을 주어 청소년의 성장을 촉진하고 성인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

 - 줄넘기 운동은 손과 발의 타이밍이 맞아야 하는 협응성 운동이므로 순발력, 유연성, 민첩성, 지구력 등 고도의 신체지배력이 길러진다.

 - 줄넘기 운동은 풍부한 레크리에이션으로서의 요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 단체 줄넘기 운동은 서로 호흡이 맞지 않으면 계속 뛸 수가 없으므로 공동체의식 속에서의 일체감이나 협동심이 저절로 길러진다.

▶용구
 줄넘기의 용구는 '줄'이지만 줄만 가지고 줄넘기를 즐기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그러므로 손에 잘 잡을 수 있도록 편리한 손잡이가 대부분 달려있으며 줄을 넘은 횟수를 자동적으로 표시해 주는 것 등이 있으며 줄이 잘 넘어갈 수 있도록 줄의 밀도 배분을 잘 해놓은 줄넘기도 있다.

- PVC 줄넘기

짧은 줄넘기에 있어서는 직경4~5mm정도의 PVC 및 비닐제의 통줄이 여러 가지 뛰기를 하는데 좋다. 줄이 굵으면 무거워 여러 가지 넘기 법을 하는데 조정력이 떨어져 좋지 않다. 예전에는 밧줄로 된 줄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요즘은 PVC로 된 직경 5.5~6.0mm정도의 통줄을 사용하여 긴 줄을 가지고 다양한 놀이를 하고 있다.



- 색동 줄넘기

시범 및 공연용으로 사용 시 시각적으로 우수한 줄넘기이다. 바닥에 닿을 때 나는 소리에 맞추어 규칙적이고 리듬감 있게 줄을 넘을 수 있게 한다. 꼬임이 없고 회전 조절이 잘되어 특이한 기술을 가능하게 한다. 기본적인 기술을 익힐 때 좋다. 구슬의 무게 때문에 천천히 돌려도 활 모양을 잘 만들 수 있으며, 추운 날씨에도 사용이 용이하다.길이 조절이 약간 불편하고 일반 줄넘기 보다 무겁다.



- 스피드 줄넘기

빠른 속도로 줄넘기를 할 경우 추천할 만한 것으로 회전이 부드럽다. 고급자가 사용하거나 대회시 빨리 뛰기 경기에 아주 좋다. 2중뛰기나 3중뛰기 경기시 가장 뛰어난 기능을 발휘한다. 색동줄넘기보다는 시각인 효과가 떨어져 시범용으로는 부적합하다. 줄의 길이(2m60cm)가 한국 사람의 표준키에 맞추어져있어 길이 조정(PVC와이어)이 불가능하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다면 http://www.jumprope.co.kr/ (대한줄넘기협회)

 

출처 ---------------------------------------------------------------------

- [네이버 지식백과] 줄넘기 (스포츠 백과, 2008., 국민생활체육회)

- 대한줄넘기협회 (용구)

X